모차르트 교향곡 25번 in G minor, K. 183/173dB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conductor : Karl Bohm ( Wiener Philharmoniker )


모차르트의 또 다른 하나의 단조 교향곡인 40번('큰 g 단조 교향곡')과 비교해서 '작은 g 단조 교향곡'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가 이탈리아 여행 중에 작곡한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루치오 실라(Lucio Silla)"의 성공에 뒤이어, 잘츠부르크로 돌아오는 길에 교향곡 24번 B flat 장조의 완성 이틀 후 이 곡이 완성된 것으로 적혀 있는데, 실제로 일주일도 채 안되어 두 곡을 완성했을 가능성은 적으며, 정확한 날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 곡은 전체적으로 볼 때, 단조의 곡이라는 면에서 모차르트뿐만 아니라 다른 고전 시대 작품 가운데서 일반적이지 않
습니다. 당시 독일의 슈투름 운트 드랑(Sturm und Drang; 疾風과 怒濤) 운동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모차르트의 단조 교향곡은 교향곡 40번과 이 곡뿐이며, 교향곡 40번 역시도 이 운동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단조의 사용도 그렇지만, 이 곡은 특이한 편성(특히 현악기)으로 특별합니다.
 
작품의 배경
모차르트가 교향곡 작곡에 있어 중요한 전환기인 1773년 17세 되던해 작곡된 곡으로 소년에서 청년기로 접어든 그가 상당한 내적변화를 거친 후에 만들어낸 작품입니다. 아버지 레오폴드는 그의 천재성을 자랑하기 위해 여러 나라를 여행 하였고, 1773년 3월 세번째 이탈리아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는데, 이 여행은 이제까지의 기교파 피아니스트로써 보다는 작곡가로써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모차르트의 작품에 변화를 가져 다 준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 여행을 통해서 오페라와 교향곡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청년이 되어 잘츠부르크로 돌아온 모차르트는 그의 첫 걸작으로 이 교향곡을 작곡하였습니다.

이 곡은 작은 g단조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이유는 50여 곡의 교향곡 가운데 단조로 된 작품이 이 곡과 제40번 g단조 k.50 뿐이며, 또한 두 곡 모두가 g단조이기 때문입니다. 단조 교향곡을 쓰게 된 데에는 청년기에 접어든 그에게 심원한 영향을 미쳤던 질풍노도 운동이 작용했으리라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아베르트(H.Abert)는 이 작품을 가르켜 "모차르트가 오랜 기간 걸려 작곡한 곡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며 그의 극음악 "루치아노 실라 lucio silla"이래 체내에서 몇 번이고 불타 오른 저 정열적이며 염세 주의적 기분이 가장 격렬하게 표현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제 40번 g단조k.550과 악상에 있어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으며 제1악장의 싱코페이션에 의한 첫머리 음형은 그야말로 모차르트적 이라는 점등을 지적한바 있습니다. 또한 아인슈타인은 이 작품과 A장조 K.201을 가리켜 기적이라고 절찬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곡가들의 작품이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바와는 달리 그의 작품은 매우 빈곤한 생활에 시달렸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런 고통의 흔적을 볼수가 없습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모든 음악외적 요소들이 음악적 승화 과정을 거쳐 그지없이 아름다운 선율로 감싸여져 버립니다. 그리하여 위의 견해들과 대조적으로 모차르트가 G단조 조성을 택한 이유를 하이든의 일련의 단조 교향곡에 대한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음악적 의미에서 훨씬 깊은 근원적인 힘의 표현으로써 여지껏 이탈리아 신포니아 (Sin
fonia)의 영향에서 벗어나 오스트리아적 성격을 부각시킴으로써 모차르트 자신의 독자적인 경지로 들어간 작품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작품 구성 및 해설

제 1악장 Allgro con brio g단조 4/4박자 소나타형식 
특징적인 싱코페이션의 리듬을 타고 제1주제가 현의 유니즌과 오보에에 의해서 제시됩니다. 오보에가 주제 선율을 반복하고 보다 부드러운 선율을 피아니시모로 연주합니다. 갑자기 포르테로 되면서 Bb장조로 현의 트레몰로 호른의 팡파르와 함께 경과 주제가 나타나 격렬함을 더해갑니다. 이후 Bb장조로의 제2주제가 앞 작은 꾸밈음을 가진 유머러스한 선율로 제시됩니다. 제2주제는 제1주제에 대해 리듬적 선율적으로 뚜렷한 대비를 보인다. 제2주제의 제시를 끝나면 곧바로 코데타의 제시부를 마칩니다. 제시부 전체가 반복 기호로써 반복됩니다. 발전부는 제1주제의 음형과 제2주제의 리듬을 사용하여 짜여집니다. 전체 32마디의 길이로 비교적 발전부에 해당합니다. 관악기가 g단조의 딸림 7화음을 연주함으로써 재현부로의 진입을 준비합니다. 재현부는 소나타형식의 조 구성 원리에 따라 시종 으뜸조인 g단조를 유지하여 제1주제 경과부 제2주제까지 재현합니다. 제1주제 요소를 활용하는 코다로 악장을 마무리 짓는다. 25번 교향곡은 첫 소절의 강렬함으로 유명한 곡입니다. (영화"아마데우스" 도입부에서 인상깊게 쓰여서 더욱더 유명한 곡)
 
제 2악장 Andante Eb장조 2/4박자 3부형식
바이올린과 바순의 대화에 의해 우아하지만 애수 깊은 주제가 나타납니다. 이후 전혀 다른 오페라를 연상케 하는 선율이 Bb장조로 다시 등장합니다. 다시 첫 주제가 등장함으로써 제1부를 마칩니다. 제2부는 바이올린과 바순의 대화가 계속 유지 발전되어 이루어지고 그 후 제1부를 반복하는데 이때 대화부분에 섬세한 손길이 가해집니다.


제 3악장 Minuetto g단조 3/4박자 (Menuetto - Trio - Menuetto) 
포르테와 피아노의 다이나믹한 대비가 뚜렷한 주제로 미뉴에트가 구성됩니다. 관악기는 포르테 부분만 참여합니다. 트리오는 관악기 만으로 연주되며 G장조로 밝은 색채를 드러낸다. 미뉴에트로 돌아가서 마칩니다.
 
제 4악장 Allegro g단조 2/4박자 소나타형식(Allegro assai) 
미뉴에트 주제와 뚜렷한 연관성을 보여주는 제1주제가 현악으로 제시됩니다. 이를 오보에가 반복하는 동안 현악은 제1악장에 사용했던 싱코페이션 모티브를 연주합니다.  경과부를 거쳐 Bb장조로 제2주제가 제시된다. 이후 제2경과부에서는 제1바이올린이 싱코페이션 모티브를 제2바이올린은 제1경과부의 리듬적 모티브 를 연주하고 저음악기는 제1주제를 연주합니다. 모티브들이 하나씩 사라지고 마지막으로 제1바이올린만 남아서 발전부를 준비합니다. 발전부에서는 모든 악기가 참여하여 반음계적 진행 트레몰로 싱코페이션등 이제까지 요소를 빠짐없이 발전 시킵니다. 재현부로 들어가서 제시부를 거의 완전하게 재현하고 8마디의 코다로 전곡을 마무리 한다. 특히 이 악장은 여러 가지 점에서 제1악 장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순환 주제적 기법까지도 엿보이게 하는 등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Mozart Sinfonia nº 25 VPO Karl Bohm 1 de 4

 

Mozart Sinfonia nº 25 VPO Karl Bohm 2 de 4

 

Mozart Sinfonia nº 25 VPO Karl Bohm 3 de 4

 

Mozart Sinfonia nº 25 VPO Karl Bohm 4 de 4

Mozart Symphony no. 25 k. 183
Wiener Philharmoniker - Karl Bohm



Mozart Symphony No.25 in G minor, K. 183/173dB - conductor : Karl Bohm ( Wiener Philharmoniker )

Karl Bo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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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불멸의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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