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코피에프 교향곡 5번 in B flat major, Op. 100
Prokofiev ( 1891-1953 )
Conductor : Neeme Jarvi ( 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 )


이 교향곡은 1944년 그가 53세 때의 작품인데 고전 교향곡 제7번 교향곡과 함께 명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순수음악의 고전적인 전통을 따른 작품으로써 힘에 충만한 걸작인데 인간의 혼을 묘사한 일품이며 이해하기 쉬운 간명하고 서정성을 띈 작품으로써 민족주의적인 사상을 첨가시켰다는 것이다. 이 곡은 1945년 3월, 레닌그라드에서 도이치군을 격퇴시킨 축하 행사로 모스크바에서 발표되었다
 
제1악장
: Andante 소나타형식

아름다운 목가풍의 제1테마와 특이한 제2테마가 힘차게 전개된다. 여기에서는 불행과 불만이란 찾을 수 없고 평화스런 시절의 밝고 명랑한 생활을 연상케 한다.
 
제2악장 : Allegro marcato
스케르초에 해당한다고 할까, 경쾌하면서도 희롱하는 듯한 기분이 난다 흐르는 리듬은 극히 정렬적이며 힘차게 계속된다.
 
제3악장 : Adagio
아름답고 서정적이며 애수에 잠긴 가락인데 아주 청신한 맛이 난다. 비참하고 공포에 떠는 전쟁에 불안과 불행함을 회상하는 심정을 여실히 표현했다고 하겠다. 그러나 그 같은 감각은 개인적인 주관성을 벗어나 어디까지나 지성과 객관성을 띈 높은 경지의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감회일 것이다.
 
제4악장 : Allegro giocoso
빠른 템포이며 활기에 찬 기쁨의 종곡이다. 2개의 테마가 눈부시고 아름답게 전개되는데 이 가락을 기반으로 하여 빠른 대행진과 환희와 춤은 클라이막스에 이른다

Sergey Prokofiev Symphony No, 5 in B flat major, Op. 100
Conductor : Neeme Jarvi ( 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 )

전악장 Play
1악장   Andante
2악장   Allegro marcato
3악장   Adagio
4악장   Allegro giocoso
Neeme Jarvi
반응형
Posted by 불멸의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