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피아노 소나타 1번 in C minor, Op. 4
Frederic Chopin( 1810-1849 )
Piano : Lilya Zilberstein

1827-1828년 작곡되었는데, 이느 쇼팽이 바르샤바 음악원에서 엘스너와 공부하던 시절입니다. 쇼팽은 1828년 이 소나타를 빈의 출판업자 하슬링거에게 보내면서 이를 자기 스승 엘스너에게 헌정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하슬링거는 당시 거의 무명의 작곡가이던 쇼팽의 이 작품을 선뜻 출간하려 들지 않았는데, 1839년 쇼팽이 국제적 명성을 누리게 되자 이를 출간을 작곡가에게 제안했습니다.

이번에는 하슬링거의 제안을 쇼팽이 거부하는데, 이는 원숙한 경지에 도달한 그가 습작기적 작품의 출간에 대해 거부감을 느꼈기 때문인 듯 합니다. 그리고 하슬링거의 상업적 태도에 대한 반발도 한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 소나타는 쇼팽이 죽은 2년 후 하슬링거의 아들 카를에 의해 출간됩니다.
소나타 제1번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부정적으로서, 음악적 착상의 무미건조함, 그리고 형식 구조의 유기적 발전 과정의 미흡함이 자주 지적됩니다. 이는 고도의 음악적 재능을 17-18세의 젊은이가 자기 스승을 감동시키려고 열성적으로 노력하여 만들어낸 야심에 찬 습작기 작품으로서, 작품 자체의 가치보다는 작곡가로서의 발전 과정 및 그의 원숙한 2개 소나타와의 비교의 관점에서 더 중요합니다.
제1악장 Allegro maestoso, C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제 1주제는 음울하고 저력있게 연주되는데 오히려 전체는 화성적인 변화속에 발전됩니다. 재현부는 조성에서 독자적인 면이 엿보입니다.
제2악장 Minuetto-Trio, E♭장조, 3/4박자
3부 형식. 제목은 미뉴에트라고 하지만 성격적으로는 스케르초에 가깝습니다. 
제3악장 Larghetto, A♭장조, 5/4박자
소나타 제 1번에서 가장 독창성이 풍부한 녹턴풍의 서정적인 악장입니다.슬라브풍의 박자가 특징적이지만 진행에 약간 딱딱함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제4악장 Finale, C단조, 2/2박자
론도 형식. 악상은 끊임없이 되풀이되지만 음악성과 유연성은 없어서,전체적으로 약간 길다는 느낌을 주는 악장입니다.  

Chopin Piano Sonata No. 1 in C minor, Op. 4  Piano : Shura Cherkassky
전악장 Play
1악장   Allegro maestoso
2악장   Menuetto
3악장   Larghetto
4악장   Finale
paint  Maurice de Vlaminck
반응형
Posted by 불멸의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