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길 샤함-주세페 시노폴리)
차이코프스키 협주곡 2010. 3. 15. 11:07 |
|
|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in D major, Op. 35
Peter Tchaikovsky ( 1840-1893 )
Violin : Gil Shaham - Conductor : Giuseppe Sinopoli (Philharmonia Orchestra)
Peter Tchaikovsky ( 1840-1893 )
Violin : Gil Shaham - Conductor : Giuseppe Sinopoli (Philharmonia Orchestra)
차이코프스키는 안토니나와 이혼한후 1877년 겨울 부터 1878년 봄에 걸쳐 스위스와 이탈리아등지로 심신의피로를 풀기 위해 여행하였습니다. 그는 이 협주곡을 당시 페데르부르크 음악원의 바이올린 교수였던 레오폴드 아우어 (Auer Leopold, 1845-1930, 헝가리)에게 바쳤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아우어 교수는 기술상 연주불능의 난곡이라 하여 버려 두었던 것입니다. 그 때 바이올리니스트이며 라이프찌히 음악학교 교수인 아돌프브로드스키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꺄 1881년 12월 4일 자진하여 빈에서 연주를 하여 첫 데뷰를 하게 되었지만, 한슬릭과 같은 사람은 치명적인 혹평을 했습니다.
그 후 아우어 교수도 그의 견해를 달리하게 되자 이 곡은 점차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오늘에 와서는 베토벤, 멘델스존,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더불어 사상 최고 걸작품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의특색은 바이올린의 독주의 눈부실 만한 근대적 연주기교를 충분히 발휘하였으며 오케스트라에 있어서 그 풍부하고 색체적인 면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종래의 협주곡보다 신선한 맛을 첨가했음은 물론 러시아의민요를 가미한 지방색과 그가 지닌 독특하고 애수에 젖은 아름다운 선율등에서 그의 독창적인 면을 찾을 수있습니다.이 작품은 처음에 아우어 교수에게 바쳤지만 후에 이것을 초연해 준 아돌프 브로드스키에게 바쳤습니다.
제1악장
Allegro moderato assai D 장조 4/4 박자 소나타형식.
처음 오케스트라의 서주부가 나타나는데 조용하고 명상적인 도입 선율이 나온 후 제1태마의 단편이 나타납니다. 독주 악기는 주제가 나타난 후 찬란한 장식을 가지고 진행하다가 제2테마로 들어갑니다.제2테마는 가요풍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리하여 오케스트라의 전개로 대화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도달합니다. 계속 독주 바이올린의 연주자에 의해 카덴차가 연주됩니다.전개부가 끝나자 다시 재현부로 들어갑니다 제1테마는 오케스트라와 제1바이올린으로 약하게 나타난 후 점차 크게 넓어져 연주됩니다 제2주제는 D장조로 나타나며 독주 바이올린은 종결부에 이르러 열렬한 리듬과 힘찬 속도로 끝이 납니다.
제2악장
Canzinet, Andante G단조 3/4박자
오케스트라의 관악기가 조용히 서주에 나타납니다. 계속 독주 바이올린이 약음기를 사용하여 영탄하듯이 슬프고도 아름다운 제1테마를 연주하는데 이 악장은 작은 노래의 분위기를 자아냅니다.E장조의 제2테마가 흥분한 빛으로 나타나며 높은 음역으로부터 낮은 곳으로 조용히 내려가 클라리넷과 연결시킵니다. 제1테마는 반복되며 플륫과 바이올린의 짧은 대화가 교환됩니다. 독주 바이올린은 침묵을 지키고오케스트라만이 조용하고 회상적인 종결을 고한후 쉬지 않고 3악장으로 넘어갑니다.
제3악장
Allegro vivace D 장조 2/4 박자
오케스트라는 최강음으로 나타나 리듬적으로 제1테마를 연상케하는 단편을 연주합니다. 그 후 무반주로 독주바이올린이 제1테마의 단편을 연주하다가 마침내 제1테마를 조용히 연주합니다. 여기에서 테마는 러시아풍의분위기를 자아내는데 민속 무곡 트레팍의 형식입니다. 강한 리듬과 쾌활한 속도로 움직여집니다. A장조로 전조한 제2테마가 지방색을 띄고 등장합니다. 원기 있는 러시아 농민들의 춤추는 듯한 곡조입니다. 이것이 고조에 달하고 다시 약한 템포로 넘어간 후 진정됩니다.독주 바이올린은 다시 제1테마의 단편을 연주한 후 새로운 힘을 얻어 D장조의 제1테마로 나갑니다.여기서 다시 제1테마의 불꽃이 터지는 것처럼 장쾌하게 넓어지면서 열광적으로 끝납니다.
그 후 아우어 교수도 그의 견해를 달리하게 되자 이 곡은 점차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오늘에 와서는 베토벤, 멘델스존,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더불어 사상 최고 걸작품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의특색은 바이올린의 독주의 눈부실 만한 근대적 연주기교를 충분히 발휘하였으며 오케스트라에 있어서 그 풍부하고 색체적인 면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종래의 협주곡보다 신선한 맛을 첨가했음은 물론 러시아의민요를 가미한 지방색과 그가 지닌 독특하고 애수에 젖은 아름다운 선율등에서 그의 독창적인 면을 찾을 수있습니다.이 작품은 처음에 아우어 교수에게 바쳤지만 후에 이것을 초연해 준 아돌프 브로드스키에게 바쳤습니다.
제1악장
Allegro moderato assai D 장조 4/4 박자 소나타형식.
처음 오케스트라의 서주부가 나타나는데 조용하고 명상적인 도입 선율이 나온 후 제1태마의 단편이 나타납니다. 독주 악기는 주제가 나타난 후 찬란한 장식을 가지고 진행하다가 제2테마로 들어갑니다.제2테마는 가요풍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리하여 오케스트라의 전개로 대화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도달합니다. 계속 독주 바이올린의 연주자에 의해 카덴차가 연주됩니다.전개부가 끝나자 다시 재현부로 들어갑니다 제1테마는 오케스트라와 제1바이올린으로 약하게 나타난 후 점차 크게 넓어져 연주됩니다 제2주제는 D장조로 나타나며 독주 바이올린은 종결부에 이르러 열렬한 리듬과 힘찬 속도로 끝이 납니다.
제2악장
Canzinet, Andante G단조 3/4박자
오케스트라의 관악기가 조용히 서주에 나타납니다. 계속 독주 바이올린이 약음기를 사용하여 영탄하듯이 슬프고도 아름다운 제1테마를 연주하는데 이 악장은 작은 노래의 분위기를 자아냅니다.E장조의 제2테마가 흥분한 빛으로 나타나며 높은 음역으로부터 낮은 곳으로 조용히 내려가 클라리넷과 연결시킵니다. 제1테마는 반복되며 플륫과 바이올린의 짧은 대화가 교환됩니다. 독주 바이올린은 침묵을 지키고오케스트라만이 조용하고 회상적인 종결을 고한후 쉬지 않고 3악장으로 넘어갑니다.
제3악장
Allegro vivace D 장조 2/4 박자
오케스트라는 최강음으로 나타나 리듬적으로 제1테마를 연상케하는 단편을 연주합니다. 그 후 무반주로 독주바이올린이 제1테마의 단편을 연주하다가 마침내 제1테마를 조용히 연주합니다. 여기에서 테마는 러시아풍의분위기를 자아내는데 민속 무곡 트레팍의 형식입니다. 강한 리듬과 쾌활한 속도로 움직여집니다. A장조로 전조한 제2테마가 지방색을 띄고 등장합니다. 원기 있는 러시아 농민들의 춤추는 듯한 곡조입니다. 이것이 고조에 달하고 다시 약한 템포로 넘어간 후 진정됩니다.독주 바이올린은 다시 제1테마의 단편을 연주한 후 새로운 힘을 얻어 D장조의 제1테마로 나갑니다.여기서 다시 제1테마의 불꽃이 터지는 것처럼 장쾌하게 넓어지면서 열광적으로 끝납니다.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in D major, Op. 35
Violin : Gil Shaham - Conductor : Giuseppe Sinopoli (Philharmonia Orchestra)
Violin : Gil Shaham - Conductor : Giuseppe Sinopoli (Philharmonia Orchestra)
전악장 Play |
|
1악장 Allegro moderato |
|
2악장 Canzonetta. Andante-attacca |
|
3악장 Finale. Allegro vivacissimo |
반응형
'차이코프스키 협주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3번 (Michael Ponti-Louis de Froment) (0) | 2010.03.15 |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2번 (Michael Ponti-Richard Kapp) (0) | 2010.03.15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반 크라이번-키릴 콘드란신) (0) | 2010.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