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프랑스 모음곡 4번 in E flat major BWV 815
Johann Sebastian Bach ( 1685-1750 )
harpsichord : Pieter Jan Belder


[작품 해설]
괴텐 시대의 작품. 바하가 안나 막달레나와 재혼한 시대이다. 안나는 음악적 재능에도 혜택을 입은 부인이었으므로, 바흐가 특히 애처를 위해서 이것을 썼던 것이라고 전해진다. 기교적으로는 애처의 능력에 따른 범위에서, 그리고 내용은 깊은 애정이 흘러 넘치도록 한 곡이다. 곡 천체가 느낌이 프랑스적이라는 데서 이름이 붙여졌고, 앞의 영국 모음곡이 장중한 느낌인데 비해 우아하고 경묘하다. 바흐는 이 무도곡에 제각기 음악적인 인격을 주어 예술의 최고 표현을 나타내고 있다.

 

 

바흐(J.S.Bach)가 두 번째 아내 안나 막달레나와 결혼한 후인 1722년경에 <프랑스 모음곡>을 작곡했다고 전해진다. 이 시기는 바흐가 쾨텐 시대에서 라이프찌히 시대로 옮겨가는 시기이므로 클라비어나 합주곡의 창작에 주력하고 있을 때이기도 했다. 가볍고 우아한 느낌이 있고, <영국 모음곡>과 비교해볼 때 그만큼 규모가 크고 장중하지 않으며, 전주곡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French Suite No.4 in E flat major, BWV 815
제4번 E flat 장조, BWV 815
이 모음곡은 장조로 씌어져 있기 때문일 뿐 아니라 음악 자체가 매우 밝고 자유 삽입곡에 가보트, 메누에트, 에르를 늘어놓고, 곡의 배열에도 변화를 보여 즐거운 모음곡으로 되어 있다.
알르망드에선 16분음표가 아르페지오풍으로 사용되어 매끄럽고 유동적이다. 즉흥성도 강하게 느껴진다.
다음의 쿠랑트는 왼손이 점리듬, 오른손이 3잇단음표는 2성부에 의한 짜임새 의한 활발한 연습곡풍의 곡이다. 귀에는 저음의 음이 잘 들려와 오히려 이 쪽이 주역적이기조차 하다.
사라방드는 극히 가곡적으로 아름다운 선율성이 두드러진다. 8+16의 2부분구성이 되어 있어 저마다 반복되는데. 악성적으로는 3개의 8마디 프레이스로 생각된다. 옥타브메서 모방 진행으로 시작된 다음, 가보트는 그야말로 생기 있고 밝으며 우아하기조차 하다. 반복을 가진 2부분 구성이다.
여기에 이어지는 미뉴에트는 16마디로 짧고 귀여운 느낌의 우아한 작품이다. 나중에 삽입된 것 같다. 또한 이 곡과 앞의 가보트에서는 세밀한 아티클레이션을 나타내는 슬러가 적혀 있는 데, 이것은 바흐 자신에 의한 것으로 <인벤션>이나 <평균율>에서도 그러했지만 바흐의 클라비어곡에는 때때로 이러한 주법상의 슬러가 적혀 있다.
에르는 2성의 대위법에 의한 힘찬 곡으로 전후반 모두 모방형으로 시작되는데. 후반에서의 그것은 첫머리 주제의 반행형을 사용한다. <프랑스 모음곡>에서 에르가 삽입되어 있는 것은 제2번과 이 곡뿐이다.
마지막의 지그는 생기 있고 밝으며 급속한 템포로 진행하는 민요풍의 성격을 가진 무곡이다. 전후 두 부분으로 나뉘어 후반은 예에 의하여 반행형을 쓴다. 곡의 개시부에서 주제의 모방이 행해지는 대목만은 3성의 푸가처럼 취급되는데, 나머지는 2성의 대위법으로 처리되어 있다.

이 모음곡은 장조로 씌여져 있기 때문일 뿐 아니라 음악 자체가 매우 밝고 자유 삽입곡에 가보트, 메누에트, 에르를 늘어놓고, 곡의 배열에도 변화를 보여 즐거운 모음곡으로 되어 있다.
1.Allemande
알르망드 알르망드에선 16분음표가 아르페지오풍으로 사용되어 매끄럽고 유동적이다. 즉흥성도 강하게 느껴진다.
2.Courante
쿠랑트는 왼손이 점리듬, 오른손이 3잇단음표라는 2성부에 의한 짜임에 의한 활발한 연습곡풍의 곡이다.
귀에는 저음의 음이 잘 들려와 오히려 이 쪽이 주역적이기조차 하다.
3.Sarabande
사라반드 사라반드는 극히 가곡적으로 아름다운 선율성이 두드러진다. 8+16의 2부분 구성이 되어 있어 저마다 반복되는데, 악절적으로는 3개의 8마디 프레이즈로 생각된다.

 

4.Gavotte
가보트 그야말로 생기 있고 밝으며 우아하기조차 하다. 반복을 가진 2부분 구성이다.

5.Menuet
메누에트 메누에트는 16마디로 짧고 귀여운 느낌의 우아한 작품이다. 나중에 삽입된것 같다.
또한 이 곡과 앞의 가보트에서는 세밀한 아티큘레이션을 나타내는 슬러가 적혀 있는데, 이것은 바하 자신에 의한 것으로 <인 벤션>이나 <평균율>에서도 그러했지만 바하의 클라비어곡에는 때때로 이러한 주법상의 슬러가 적혀 있다.
6.Air
에르 에르는 2성의 대위법에 의한 힘찬 곡으로 전후반 모두 모방형으로 시작되는데, 후반에서의 그것은 첫머리 주제의 반행형을 사용한다.
<프랑스 모음곡>에서 에르가 삽입되어 있는 것은 제2번과 이 곡뿐이다.
7.Gigue
지그 지그는 생기 있고 밝으며 급속한 템포로 진행하는 민요풍의 성격을 가진 무곡이다.
전후 두 부분으로 나뉘어 후반은 예에 의하여 반행형을 쓴다. 곡의 개시부에서 주제의 모방이 행해지는 대목만은 3성의 푸가처럼 취급되는데, 나머지는 2성의 대위법으로 처리되어 있다.
 
Bach French Suites No.4 in E flat major BWV 815
harpsichord : Pieter Jan Belder

전곡 Play
 
1.   Allemande
2.   Courante
3.   Sarabane
4.   Gavotte
5.   Menuet
6.   Air
7.   Gi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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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불멸의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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