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 현악4중주 4번 in E major op, 44-2
Felix Mendelssohn ( 1809-11847 )
Music Player : The English String Quartet


멘델스존

Mendelssohn, Bartholdy Felix(1809.2.3~1847.11.4) 독일

 

멘델스존은 19세기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다.  멘델스존은 북부 독일 함부르크의 유태계 집안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 모제스는 당대에 이름을 날리던 유명한 철학자였으며, 아버지 아브라함은 유능한은행가였다.   아마추어 음악가이기도 했던 그의 어머니 리어는 영문학과 불문학, 이탈리아 문학을 연구하는

여성이었다. 멘델스존의 여러 가지 재능은 모계에서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있다.

 

비극적인 생애를 보낸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에 비해, 멘델스존의 생애는 그의 이름인 펠릭스(행 운아)에 걸맞게 참으로 행복한 생애였다고 할 수 있다. 혜택받은 결혼과 물질적으로 풍부한 생 활, 좋은 벗들과의 교우 등 남들이 하나 누리기도 힘든 행운을 여럿 움켜잡고서 짧지만 굵은 생 애를 보낸 셈이다.

 

멘델스존은 우아한 용모와 세련된 사교성 덕분에 귀족들의 모임에 다투어 초대되었고, 그의 연 주회는 항상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작품은 바흐, 헨델, 베토벤의 감화를 강하게 받았으면서도 자신만의 진가를 유감없이 표현한 것이었다.

 

9세 때 처음으로 연주회에 나가 사람들의 갈채를 받은 멘델스존은 예쁜 누이동생과 함께 피아노 를 배웠고, 그리스어와 이탈리아어, 영어, 프랑스어, 라틴어등 각국의 언어에 능통했다. 뿐만 아 니라 회화에 능통해 그의 수채 풍경화의 솜씨는 아마추어의 범주를 벗어날 정도였다고 한다.

 

38 년이라는 짧은 생애를 살다간 그를 아쉬워하던 당대 사람들은 그가 너무 많은 재능을 짊어지고 살았기에 요절을 했다고 입을 모았다고 한다.

 

모차르트와 멘델스존은 유사함 점이 많다. 둘 다 어릴 때부터 음악에 천재성을 보였고, 그림 등 다른 분야에서도 상당한 재능을 지니고 있었으며, 음악에 소질이 있던 누이를 두고 있었다는 점 이 그러하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연주 여행을 끌려 다녔고 철없는 아내를 두어 고생 많은 결 혼 생활을 한 모차르트에 비해 멘델스존은 부유한 집안 덕분인지 공개 연주를 별로 하지 않았고, 지적이고 훌륭한 여성과 결혼해 행복한 결혼 생활을 했다는 점에서도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 때문인지 멘델스존의 음악에서는 혁신적인 모습이나 치열함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멘델스존의 아버지 아브라함은 유태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였고 그 역시 자신의 모국인 독일을 사랑했고 독일인답게 사는 것을 큰 긍지로 삼았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베를린 음악계는 비록 개 종했다고 하지만 유태인의 아들이라고 그를 차별대우했다.

 

이에 그는 베를린을 떠나 유태인에게 관대한 라이프치히로 활동 근거지를 옮겨야만 했다. 그리고 그곳에서 전통 있는 게반트하우스 관 현악단의 지휘를 맡음으로써 라이프치히를 유럽 음악의 중심지로 끌어 올렸다.

 

또한 바흐의 "마 태 수난곡"과 베토벤, 모차르트, 슈베르트의 숨겨진 명곡들을 세상에 소개한 공로도 세웠다. 실제로 그에 의해 세상의 빛을 본 명곡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1847년 평생 사이좋게 지내던 누이가 사망했다는 슬픈 소식을 접하고 상심한 나머지 시름시름 앓던 멘델스존은 여섯 달 후인 그해 11월 누이의 뒤를 따라 세상을 하직했다.

 

작품

그의 일생은 실로 작곡과 연주의 연속이었다. 그는 슈베르트와 같은 생활의 고통이 없이 비상한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었는데, 그것이 작품상에 나타나, 명쾌하고도 아름다운 음악이 되었다.

 

그는 색채적이며 우아한 낭만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는데,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베토벤·브람스의 곡과 함께 3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손꼽힌다. 그의 유명한 작품은 바흐의 고전 음악 연구에서 배워 얻은 바가 많고, 바흐를 세상에 소개한 공적은 실로 크다.

 

그는 낭만파의 선구자로, 신고전파의 길을 지시한 것으로서, 음악 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주요작품

교향곡 ; "제3번 '스코틀랜드'", "제4번 '이탈리아'", "이탈리아교향곡", "안티고네", "스코틀랜드교향곡" "한여름 밤의 꿈(서곡 24, 기타 부분 42)",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서곡 ; "핑갈의 동굴"
협주곡 ; "바이올린 협주곡", "카프리초 브릴란드"
피아노곡집 ; "무언가(48곡, 29~45)", "엄숙한 변주곡", "오르간곡 소나타 6곡", "전주곡과 푸카 3곡"
오페라 ; "성파울로", "찬미의 노래", "에리야"
무언가 ; "봄의 노래"


Mendelssohn String Quintet No.4 in E minor op, 44-2
Music Player : The English String Quartet

반응형
Posted by 불멸의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