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5번 in F major, ( 봄 ) Op. 24
Ludwig van Beethoven ( 1770-1827 )
Violin : David Oistrakh Piano : Lev Oborin


이 곡은 '비발디'의 '사계' 중 '봄'처럼 즐거움과 따사로움으로 가득하다.
곡 초반의 멜로디는 저 유명한 운명 교향곡의 첫 멜로디처럼 우리 귀에 익숙하다.
명쾌한 바이올린 선율에서는 베토벤 음악이 통상 안고 있는 무거운 이미지를 찾아볼 수 없다.
바이올린과 피아노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앞서거니 뒤서거니 연주를 하는데
때론 바이올린이 반주를 하며 피아노가 멜로디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표현이 돋보인다.

전 악장에 걸쳐서 봄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베토벤은 이미 귀를 완전히 먹은 후였음에도 어떻게 이렇듯 뛰어나면서도 동시에
낙천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었는지 그저 놀랍기만 하다.

이 곡은 제 4번<작품23>과 거의 같은 시기에 작곡되었다.
베토벤은 같은 시기에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작품을 자주 썼는데
작품23과 작품24도 전자가 어둡고 반항적이며 정열을 내불 향하고 있는데 비해
후자는 밝고 부드럽고 여유롭고 따뜻하여 서로 전혀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작곡당시에는 이 5번도 작품23에 포함되어 작품23이 제 4번과 제 5번이 두곡으로 이루어졌다.
1801년 10월에 빈의 모로사에서 출판되었으며 모리츠 폰 프리스 백작에세 헌정되었는데
1802년 이 두곡은 제 4번이 작품23,제 5번이 작품24로 작품번호가 고쳐진다.
또한 <봄>이라는 제목은 베토벤이 직접 붙인것이 아니라 이 곡을 들은 사람이 나중에 붙인 별명이다.

그러나 이 애칭은 곡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 주는 것으로 아주 적절하다.
제 5번은 4악장으로 이루어진다. 제 1번에서 제 4번까지는 3악장 구성이었다.
따라서 베토벤이 이 곡에서 바이올린 소나타로서는 처음으로 4악장 구성을 사용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제1악장은 밝고 활기찬 주제가 바이올린의 독주로 나타나는 알레그로 악장이다.
제2악장은 제1악장의 주제와 유사한 주제를 가진 매우 우수적이며 로맨틱한 감흥이 풍부한 악장이다.
제 3악장의 스케르쪼와 트리오는 매우 단순하고 짧아서 얼핏 들으면 새로운 악장임을 놓쳐버리기 쉽다.
제4악장은 모짜르트가 바이올린 소나타의 피날레로 즐겨 쓰는 론도풍을 연상시키는 신선하고 발랄한 악장이다.

Beethoven Violin Sonata No.5 in F major, ( Spring ) Op. 24
Violin : David Oistrakh Piano : Lev Oborin

전악장 Play
1악장   Allegro
2악장   Adagio molto espressivo
3악장   Scherzo (Allegro molto)
4악장   Rondo (Allegro ma non trop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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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불멸의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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