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 한 여름밤의 꿈
Felix Mendelssohn ( 1809-1847 )
Conductor : Ozaw Seiji ( Boston Symphony Orchestra )

한 여름밤의 꿈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서곡. 작품 21 : 알레그로 디 몰토 E장조 2/2박자.
 
2. 극중 음악 작품 61
1843년에 멘델스존이 작곡한 극중 음악은 12곡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스케르쪼 : 작품 61-1 알레그로 비바체, g단조. 3/8박자.
                           극 중에서 제2막의 전주곡으로 되어 있는데 목관으로 나오는 가벼운
                           주선율은 요정의 속삭임이나 희롱을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2) 정경과 요정의 행진곡
  3) 두 사람의 소프라노를 위한 노래와 여성 합창곡
  4) 정경
  5) 간주곡
  6) 정경
  7) 야상곡
  8) 정경
  9) 결혼 행진곡
10) 정경과 장송 행진곡
11) 베르가마스크 무곡
12) 정경과 종곡.
 
 
극음악 "한여름밤의 꿈"
일년 중 낮이 가장 긴 하지 무렵의 성 요한제(6월24일) 전야를 시간적 무대로 하여 요정들과 사람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익살스러운 사건을 내용으로하 는 세익스피어의 희곡 <한 여름밤의 꿈(A Midsummer Night'sDream)>에는 여러 음악들이 극부수음악으로 채택 되어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멘델스존의 <한 여름밤의 꿈>이 작곡됨에 따라 희곡의 극음악은 멘델스존의 작품 으로 정착되게 되었다.
그중 <서곡>은 1826년에 작곡되었고, 나머지 12곡은 1843년에 프러시아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의 명에 의하여 쓰여진 것으로서 '서곡(Overture)', '스케르쪼 (Scherzo)', '간주곡(Intermezzo)', '야상곡(Notturno)' , '결혼행진곡(Wedding March)'의 다섯곡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곡들이다.
특히 '결혼행진곡'은 바그너의 '혼례합창곡'과 함께 오늘날의 일반 결혼식에서 연주될 만큼 통속화된 명곡이기도 하다. 고전적인 작곡양식을 취하고는 있으나, 낭만적인 멋과 우아한 아름다움이 특징인 <한 여름밤의 꿈>은 바이올린 협주곡과 함께 멘델스존의 모든 작품을 통해서 가장 사랑받아온 걸작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서곡과 나머지 곡들의 작곡시기에는 17년의 시간적 차이가 있음에도 그런사실이 전혀 의식되지 않을 만큼 훌륭한 조화가 이루어져 있다.
서곡 - 알레그로 디 몰토 E장조 2/2박자 소나타형식. 영주, 시시어스대공이 지배하는 아젠스의 나라가 무대인데, 영주의 딸 헤미아는 데미트리어스와의 결혼을 강요당한다. 그러나 헤미아는 전부터 라이산더를 사랑하기때문에 도망쳐서 라이산더와 숲 속에서 만난다. 한편 헤미아를 사랑하는 데미트리어스는 헤미아를 찾아 다니는가 하면, 데미트리어스를 사랑하는 헬레나는 데미트리어스를 찾아 결국 모두 숲 속으로 간다.
그런데 이 숲을 지배하는 요정의 왕 오베른이 타이타니아와 갈등이 생겨 그 해결책으로 요정 파크에게 데미트리어스의 눈에 마법의 풀즙을 넣어 주라고 한다. 이 마법의 풀즙을 넣으면 잠에서 깨어나 처음 본 사람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파크가 잘못하여 라이산더의 눈에 이 풀즙을 넣음으로써 사랑하는 이들 사이에 큰 혼란이 일어난다. 마지막에 가서 오베른의 힘으로 헤미아와 라이산더, 데미트리어스와 헬레나, 시시어스대공과 히폴리타, 이렇게 세 쌍이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스케르쪼 - 알레그로 비바체 g단조 3/8박자. 연극에서 제2막전에 연주된다. 가볍고도 발랄하며 기지에 차 있다. 요정들의 속삭임같이 목관들의 경묘한 주요 선율이 여러 갈래로 변화되며 진전된다. 한때 노한듯한 발작적인 음이 폭발되지만 곧 진정되고 다시 침묵이 계속된다.
간주곡 - 알레그로 아파시오나토 a단조 6/8박자. 연극의 2막끝에 연주되는 곡이다. 꿈에서 깨어난 헤미아는 라이산더가 보이지 않자 그를 찾아 숲 속을 찾아 헤매는 장면이다. 그녀의 아름다움도 묘사된다.
녹턴 - 안단테 트란퀼로 E장조 3/4박자. 연극의 제3막끝에 연주된다. 두 쌍의 사랑하는 라이산더와 헤미아, 데미트리어스와 헬레나가 숲속에서 깊은 잠에 빠졌다. 아름다운 사랑의 음악이 혼으로 연주된다. 정열적인 흥분이 고조되다가 다시 평온해진다.
결혼행진곡 - 알레그로 비바체 C장조 4/4박자. 제4막 후에 연주된다. 두 쌍의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 벌어진 화제가 있고, 다음에 영주의 성 안에서 결혼할 때 연주되는 환희에 찬 행진곡이다. 트럼펫소리에 뒤이어 행진곡조의 주요 테마가 힘차게 연주 된다. 장중한 맛이 있는 기본 테마가 론도 형식으로 전후 3회 나타난다. 아름다운 현악기 멜로디인 제2부 주제는 사랑을 이루기까지의 즐겁고 괴롭던 일을 말하는 듯 서정적으로 연주된다.

Mendelssohn- A Midsummer's Night Dream
Conductor : Ozaw Seiji ( Boston Symphony Orchestra )

전곡 Play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긁읍

Trackback Address :: http://juststepback.tistory.com/trackback/109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